티스토리 뷰

OS

BIOS와 CMOS

LDobac 2017. 2. 20. 20:23

참고 : http://forensic-proof.com/archives/181


CMOS

CMOS는 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의 약자로 한글로 해석 하면 상보성 금속산화막 반도체 라고 해석된다.

간단하게 씨모스라고 읽는다.

CMOS는 광다이오드를 이용하여 집접회로를 만들기 위한 기술로 CPU,Microcontroller,SRAM과 같은 디지털 논리 회로에 사용된다.

메인보드에 보면 RTC/NVRAM이라는 칩이 있는데 RTC(Real-Time Clock)은 시스템의 날짜와 시간을 저장하고 NVRAM(Non-Voltaile RAM)은 비 휘발성 메모리로써 드라이브에 대한 정보, 부팅 순서 등이 들어 있다. 이 RTC/NVRAM이 CMOS기술로 된 칩이고 이 칩이 메인보드 수은 건전지 옆에 존재하는데 이 수은 건전지를 CMOS Battery라고 부르며 시스템이 꺼진 경우에도 RTC/NVRAM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유지 하기 위해 존재한다.


BIOS

BIOS는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약자로 운영 체제와 하드웨어 사이의 입출력을 담당해주는 저수준의 소프트웨어와 드라이버로 이루어져 있는 펌웨어를 뜻한다. 즉 간단히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의 중간 매개체가 되는 것이다.

펌웨어는 하드웨어에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전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저장되어 있어야 하므로 ROM메모리에 저장이 되며 이 메모리를 흔히 ROM BIOS라 부른다.

과거 ROM 메모리는 쓰기에 제약이 커서 롬 라이터라는 고급 장비를 이용해서 공장에서 미리 BIOS를 저장해서 납품하는 경우가 대다수 였는데 최근 BIOS의 기능 향상으로 ROM대신 플래시 메모리를 대다수 사용 한다고 한다.


CMOS와 BIOS용어가 혼동되는 이유

부팅을 하면서 필요한 정보는 CMOS칩(RTC/NVRAM)에 저장이 되어 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을 불러와 적용,확인,쓰기 등등을 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BIOS가 담당하고 있는것이다.

그래서 CMOS와 BIOS의 용어를 혼동하기가 쉬운것 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